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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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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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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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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증(볼런티어)
미술심리상담사급수별
자격 교육 프로그램
2급 교육과정
교육 장소자 격 과 정 명교육과정 이수
협회지정교육관
(교육관별 약도참조)
미술심리상담사2급매주1회 10주(30시간)
19시~22시

회차교 육 과 정비 고
1오리엔테이션 / 미술치료개념 
2미술치료의 심리이론(1) - 프로이드와 융 
3미술치료의 심리이론(2) - 현상학과 게슈탈트 이론 
4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 HTP / K-HTP(1) 
5그림에 의한 심리진단(2) - KFD / 동그라미 중심가족화(2) 
6만다라와 미술치료 
7아동미술치료의 발달 및 이해 
8부모교육법 
9상담기법 및 의사소통기법 
10미술치료사로서의 역활과 윤리자격검정시험
※ 교육 프로그램 및 이수시간은 교육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1급  교육과정
교육 장소자 격 과 정 명교육과정 이수
협회지정교육관
(교육관별 약도참조)
미술심리상담사 1급매주1회 12주(40시간)
19시~22시

회차교 육 과 정비 고
1오리엔테이션 / 미술치료 개념 총괄 
2미술치료의 심리이론(3) - 보울비 애착이론, 코헛 자기 심리학 
3미술치료의 심리이론(4) - 대상관계 이론(멜라니클라인, 말러, 위니캇) 
4정신병리와 미술치료(1) - 아동. 청소년중심 
5정신병리와 미술치료(2) - 성인중심 
6가족체계이론(1) - 보웬, 미뉴친 이론, 가계도 작성 
7가족체계이론(2) - 시티어, 정신분석적치료기법 
8미술치료의 특성과 황용 - 미술매체, 종류 활용 
9특수교육과 미술치료(1) - 정서, 행동 중심, 
10특수교육과 미술치료(2) - 발달장애 단계중심 
11그림에 의한 심리진단(3) - 풍경 구성법, 자유화 
12그림에 의한 심리진단(4) - 계란화, 꼴라쥬, PPAT자격검정시험
※ 교육 프로그램 및 이수시간은 교육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미술심리상담전문가
교육 장소자 격 과 정 명교육과정 이수
협회지정교육관
(교육관별 약도참조)
미술심리상담전문가매주1회 15주(50시간)
19시~22시

회차교 육 과 정비 고
1성인 성격장애와 미술치료(1) - 연극성장애, 우울증 
2성인 성격장애와 미술치료(2) - 편집증과 강박장애 
3어르신 미술치료 - 노인 우울증 ,치매 중심 
4미술치료 프로그램 기법 
5심리검사의 활용(1) - 문장완성 검사와 자아존중감 검사 
6심리검사의 활용(2) - CAT, BGT 검사 
7심리검사의 활용(3) - ADHD검사와 자폐아동검사, 우울증 검사 
8색채심리학 
9심층심리학 
10개인, 집단 미술치료의 이해 
11​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1)-아동,청소년 
12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2)-성인,노인 
13​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3)-장애 유형별 
14미술치료에서 다양한 매체 활용기법 
15임상사례발표(논문발췌발표, 프로그램 교안제작 발표)자격검정시험
※ 교육 프로그램 및 이수시간은 교육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자격 급수별 이수인정시간 /교육회비 / 자격검정비용
구 분2 급1 급전 문 가비 고
교육과정
(이수시간)
10주
(30 h)
12주
(36 h)
15주
(45 h)
협회지정
교육기관
교육 수강료40만원50만원60만원교재비/재료비 별도
임상시간(합산)
특강(보수교육)
 
 
80 h
 
HTP보고서 제출
미술매체특강 필수
240h
 
특강2회 필수
 
500 h
 
특강3회 필수
 
해당임상기관
확인서제출
(시간기재)
 
자격검정료195,000195,000195,000응시료
심사료
발급료

※ 임상실습은 급수누적으로 합산하되 본 협회가 주관하는 세미나, 학술대회, 특강 및 자원봉사 참여로 실습 이수 또는 개인별 실습 이수 확인으로 함.
※ 타 교육기관 교육이수 인정은 50시간 까지 서류심사 후 인정
※ 자격검정 불합격시 1년 기한 내 정시검정에 재 응시 하여야 함
※ 주 1회 수강 기준으로 하되 2급ㆍ1급은 주2회 선택 수강 가능함
※ 2급 / 1급 단기 계절 프로그램 ( 하계 7월, 8월, 9월 ) ( 동계 11월, 12월, 1월, 2월 )
※ 지정 교육관 일정에 따라 단기교육으로 게절에 관계없이 연간 매월 진행할 수 있음

환불규정
구 분환 불 기 준환 불 액
자격교육과정
개 강 일기준으로
 
개강일 전 취소교육비 전액 환불
개강일 후 ~ 교육시간 1/3경과 전 취소교육비 2/3 환불
교육시간 1/3경과 후 ~ 교육시간 2/3 경과 전 취소교육비 1/3 환불
협회주관
세미나/워크샵/특강
교육행사일정 3일전 ~ 당일 취소환불없음
ㆍ본 환불규정은 교육청 시행령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ㆍ개강일을 기점으로 하여 교육시간을 산정하며, 취소요청의 날도 교육시간에 포함합니다.
ㆍ협회주관 세미나/워크샵/특강 환불기준은 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협회규정안으로 정합니다.


미술심리상담사
자 격 검 정 안 내

대통령 령 자격기본법 제 5314호 제15조에 의거하여 미술심리상담사 자격 검정을 실시함.  
   
법적근거 : 자격기본법(법률 제5733호 1999년 1월 29일부 개정)     자격기본법 시행령(대통령령 제1711호 )
자격발급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 등록 제 2013-0462 호
발급기관 : 사단법인 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관리자격심의평가위원회

【자격기본법】 제17조 2항 시행령 제23조3항에 의거 등록

1. 자격 검정 안내 
▣ 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지정 자격교육기관별 정시/수시/특별 자격검정을 실시함.
▣ 검 정 자 격 : 사단법인 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주관 자격연수 및 교육 이수자
▣ 검 정 일 시 : 사단법인 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지정 일시     
▣ 검 정 장 소 : 사단법인 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지정 인증 교육기관  
▣ 제 출 서 류      
① 자격검정 지원서 1부(공통)       
② 임상실습 이수  확인증 1부(1급, 전문가에 한함)       
③ 증명사진 (3㎝ × 4㎝) 2매 - 지원서용, 자격증용 제출

▣ 전  형   료 : 195,000 (자격검정응시료, 자격심사료, 자격증발급(한글,영문)비용) 
▣ 자격기본법 제18조 결격사유에 준하는 사항
* 만 18세 미만        
* 금치산 또는 한정치산자        
* 파산자로 복권되지 아니한 자        
* 금고 이상의 실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로부터 경과되지 아니 한 자        
*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 받고 그 집행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

2. 시 험 과 목    
▣ 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자격관리규정 제3장 8조에 의거하여 출제
       8과목별 항목별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출제, 과제물 평가. 

3. 시 험 방 법
▣ 시험시간 : 100분(검정 완료 대상자는 종료시간 전에 퇴실가능)  
▣ 필기도구 : 반드시 검정색 볼펜으로 기입. 고칠 부분에 두줄을 그어 삭제표시.
※ 연필 및 수정액, 수정 테이프 사용 금지. 

4. 자 격 심 사    
▣ 과목별 평균 60점 이상 합격 처리, 불합격 시 재시험 일정 사무국에서 통보.
▣ 심사기간 : 검정 후 2주-3주

5. 합격자 발표 및 자격증 발급   
▣ 홈페이지 공지 : www.kata.me.kr 자격시험 공지 게시 및 개별 통지
▣ 자격증 발급 : 합격발표 후 2주~3주 소요. (통상적으로 검정 후 한달소요)
해당 교육관으로 배송 혹은 개별배송.
▣ 자격기본법 제33조(표시의무)및 동법시행령 
제31조의 5 (소비자보호를 위한 표시사항)

자격정보
■자격증명 : 미술심리상담사 2급ᆞ1급 ᆞ전문가
■자격종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민간자격
■등록번호 : 제 2013-0462 호
■발급기관 : (사)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검 정 료 : 총195,000원
(응시료,심사료,자격(국문,영문)발급수수료, 
정회원입회비 포함)
■시험유형: 객관식,주관식,서술형
■환불규정
접수마감 전까지 100%환불
검정당일 취소 시 30%공제 후 환불
 
자격관리기관 정보
■기 관 명 : (사)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대 표 자 : 하민철
●연락처
-전화번호 02-333-0407
-이메일: kata2008@naver.com
-홈페이지:http://www.kata.me.kr
●소재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 1길 21 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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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상담사 자격 등록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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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상담사
자격관리 운영규정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사)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에서 시행하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2급,1급,전문가급의 자격검정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업무구분
제2조 (검정인력검정조직의 업무분장) (사)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는 자격검정관리위원장을 두어 검정관리 전반을 담당하도록 하며, 이하 자격검정관리위원회에서
검정출제담당, 인쇄담당, 채점담당, 검정관리담당을 두어 자격검정을 운영한다.
 
제3조 (검정인력) (사)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는 자격검정관리위원장을 두어 검정관리 전반을 담당하도록 하며, 이하 자격검정관리위원에서 검정출제담당, 인쇄담당,
채점담당, 검정관리담당을 두어 자격검정을 운영한다.
 
제4조 (검정조직의 업무분장) 자격검정관리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업무를 분담하여 수행한다.
       ① 자격검정관리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검정 시행계획의 수립 및 공고 등에 관한 사항
              2. 원서접수․시험장소 및 시험감독 등에 관한 사항
              3. 민간자격 관리 및 자격증 교부∙관리에 관한 사항
              4. 검정업무 지도․감독에 관한 사항
              5. 검정업무 제도개선에 관한 사항
              6. 민간자격검정사업의 회계처리에 관한 사항
              7. 검정의 집행(수험원서 접수, 감독위원등의 배치, 시험장 설치, 검정 시행 등)에 관한 사항
              8. 자격취득자 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9. 그 밖에 민간자격 검정의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10. 검정 출제기준의 작성 및 변경에 관한 사항
            11. 검정의 필기 시험문제의 출제, 관리 및 인쇄에 관한 사항
            12. 채점 및 합격발표에 관한 사항

제3장 검정기준 및 방법

제5조 (검정기준) 
          ① (사)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는 미술심리상담사 전문가로써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유무를 기준으로 하여 
          등급별 검정기준을 정한다.
         ②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의 등급별 검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자격종목등급검정기준
미술심리상담사전문가급
 
미술심리상담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평가 가능여부
미술심리상담 사례에 대한 분석 및 활용 가능여부
미술매체를 통한 인지, 정서, 행동적 문제교정, 상담능력 평가
미술심리상담사의 자질 및 윤리강령
 
1급그림을 통한 심리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미술매체를 통한 대상별, 유형별 심리상담 업무 가능여부
내담자 초기 면담 시 진단검사 및 평가능력 가능여부
미술심리상담사의 자질 및 윤리강령
 
2급그림을 통한 심리문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심리진단 검사 용어 이해 및 해석 여부
내담자 초기 면담지에 기록 후 보고서 작성여부
미술심리상담사의 자질 및 윤리강령

제6조 (검정방법 및 검정과목)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의 검정과목과 과목별 주 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등급검정 방법검정과목
전문가급필기100분 항목별
객관식 20문항
서술형 5문항 
•미술심리상담개론
•그림진단 평가 및 해석
•대상별 유형별 접근
•미술심리상담 이해
•미술심리상담의 기법
•미술심리 임상실습
•심리학 및 정신분석학
•미술심리상담사의 자질
•슈퍼비젼
 
1급필기100분 항목별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10문항
2급필기100분 항목별
객관식 30문항
서술형 3문항

제7조 (응시자격) 미술심리상담사 자격검정에 응시를 희망하는 자는 다음과 같은 응시 자격이어야 한다.
등급
응시자격
전문가급
본 기관 1급 취득 소지자로 본 기관이나 유관교육기관에서
미술심리상담 관련분야 50시간 이상 교육이수와 임상실습 500시간 이상 이수한 자
1급
본 기관 2급 취득 소지자로 본 기관이나 유관교육기관에서
미술심리상담 관련분야 40시간 이상 교육이수와 임상실습 220시간 이상 이수한 자
2급
전문학사 이상 학력 소지자로 본 기관이나 유관교육기관에서
미술심리상담 관련분야 80시간 이상 교육 이수한 자


제8조 (유효기간)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은 취득 시 부터 4 년간 유효기간을 두며 자격취득자는 유효기간 만료 시 재등록을 하여야 하며 (사)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는 자격취득자가 재등록을 요청할 시 지체 없이 자격증을 갱신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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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격심의평가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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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란?
미술치료란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김동연, 1999)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Ulman이“Bulletin of Art Therapy"창간호에서 처음 사용하였다.그녀는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던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하였다.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를 왜 하며, 무엇을 제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또한, 나름대로의 제한점도 있고, 
아직도 연구되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서 독특한 이점도 가지고 있다.
 
다음은 미술치료의 장점을 몇 가지 요약, 제시한 것이다(Wadeson,1980)
  1. 심상의 표현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말이란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시상으로 사고한다. 즉, 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 어머니’의 심상을 떠올릴 것이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을 말로 해석하기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1. 방어의 감소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이다. 우리는 어떤 다른 의사소통 양식보다 언어화시키는 작업에 숙달되어 있다.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예상치 않았던 작품이 그림이나 조소에서 제작될 수 있는데, 가끔 창작자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은 미술치료의 가장 흥미 있는 잠재성 중의 하나이다.
  1. 대상화
미술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환자로부터 생산되는 것이다.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 예컨대, 환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는 환자를 직접 다루는 그들의 그림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더 쉽다고 할 수 있다.
전 시
  1. 자료의 영속성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1. 공간성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대체로 한 가지씩 나간다. 미술표현은 문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미술은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리고 이 모든 식구들과 나와의 관계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1.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의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성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대체로 활기찬 모습을 뛴다. 체내의 에너지 정도가 변화하는 것을 느끼는 사람도 많다. 그것은 단순히 신체적인 운동이라기보다는‘창조적 에너지’의 발산이라고 해석된다.

미술심리상담사 ?
  1. 본 자격은 미술과 심리상담을 접목하여 그림과 색채를 통한 심리진단을 토대로,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적응행동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기법으로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학교나 사회에 적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자격입니다.

  2. 심리상담과 미술의 이론 지식을 기초하여 언어로써 표현하지 못하거나 표현할 수 없는 상담자 또는 심리적, 정서적으로 장애를 겪고 있는 대상에게 다양한 미술매체를 활용하여 갈등상황을 조절해주고, 고민 문제 등을 적합한 심리 상담을 통해 해결 하도록 도움을 주는 직무자의 능력 검정

  1. 다양한 미술 매체를 활용하여 개인과 집단의 심리를 검사하고 분석,. 적합한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음.

  1.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장애를 겪는 사람에게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는 자격과정으로 아동 또는 어른의 문제 행동지도 및 전인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담당자로 이론 위주와 풍부한 사례 연구의 전문적인 수업을 통해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문가 과정.

  1. 미술심리상담사는 그림을 통해 마음을 진단하고, 그림 워크셥을 통해서 심리를 치료해 가는 과정으로, 자격증 취득 후 투사그림진단 및 개인 상담이 가능하다.

  1. 미술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생각, 감정, 사회적응, 대인관계, 인지기능, 표현능력을 진단 평가한다. 진단평가를 통하여 미술심리상담사는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변화를 위하여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심리상담에 개입하는 활동한다.

  1. 정신적 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들을 미술활동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여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하여 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미술치료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학습과 실습 중심의 교육으로 전문성을 갖춘 인적인 미술심리상담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1.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동과 청소년, 성인의 가족들에게 상담과 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미술상담기법을 통해서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 능력을 길러 발달을 촉진시키고, 타인 그리고 삶 자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여 유치원, 학교, 사회, 가정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1. 심리의 학문적 이론과 미술을 활용한 미술심리상담사의 역할에 중점을 두며 향후 직무 향상교육과 연수과정 등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하며 사회기관교육, 학교 교육, 인성발달교육, 생활지도교육 등 상담지도를 위해 꼭 필요한 상담사로서 전문 상담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역할.

  1. 사람의 심리정서적, 사회적으로 부적응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상담의 한 분야로써, 내담자에게 미술매체와 조형표현활동 등 비언어적 표현 활동을 통한, 내면의 심리정서를 진단하고, 정서이완 및 행동변화를 도와주는 자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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